2013년 12월 26일 목요일

괴담의 실체 추적 트위터편

 

괴담의 실체 추적 트위터편

지난 몇달동안 시간 날때마다 트위터들을 추적했었다

처음 추적의 시작은 북한 적공일꾼들의 트위터라고 생각되는 트위터 들이었다

조금 만 시각을 바꾸어서 생각한 것이다 말 많은 국정원 트위터들이 대남 심리전단을 만든 이유는 직접적으로 그 트위터들을 차단하거나 막을수 없어서 이다 그래서 반대되는 사실이나 논조들을 만든것이다

그럼 다른거 제쳐두고 분명히 북한의 트위터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계속 시간을 두고 의심계정들을 추적해 보았다

정치적 입장은 생략하고 트위터들중에 이상한 흐름을 계속 찾아 보았다 몇개의 트위터들은 계속해서 트위터 글만을 만든다

주로 이슈에 대해 사실과 허구등을 섞어서 만든다

그 트위터들을 내가 팔로우 한후에 계속 알티를 하였다 그럼 내 트위터 상에 그 글들이 남는다

그런데 어느날 보면 내가 rt 한 글들이 그(의심 계정) 트위터 상에 글에는 없어진다

더 이상한것은 분명 팔로우고 그 계정이 맞는데 그림(사진 얼굴 주로 그림이다)과 계정도 바뀌어져 있다

잘모르겟지만 트위터의 아이디는 바꿀수 있다 이메일도 바꿀수 있다 그런데 팔로우는 그대로 이다(트위터는 그렇다)

난 이작업을 하면서 몇가지 확신이 들었다 글만 생산하는 트위터(절때 rt를 하지 않는다)

그리고 rt만 하는 계정등을 보았다

더 이상한 것은 마치 대화하듯 엄청난 글들이 올라와서 누구랑 대화를 하는것 같은 트위터이다

그런데 그 트위터에는 맨션은 없다

맨션을 하게되면 흔적이 남는다 누구랑 맨션한것이 그런데 마치 누구랑 대화 하듯이 말들이 자연스럽게 채워져서 누군가의 대화 같다

문제는 이와 똑 같은 대화를 하는 다른 트위터 계정이 있다는 것이다

순서가 거의 같다 누군가와 대화하는듯한 말들로 채워져 있는데 그 말들이 다른 트위터에서 반복이 되는

다른  트위터 계정이다

전여 다른 트위터 계정이 마치 대화 하듯이 하는 글들로 똑 같은 말들로 채워져 있다

그리고 아까말한 rt를 한 대화들이 어느 순간  싹 없어지고 계정 아디도 바뀌어져 있다

특징은 이 트위터들(소스 글을 만드는 계정)과 rt만 반복하는 계정(엄청난 rt 수를 자랑한다)들이 있고 이 계정의 대화가 특이 사항 발생시 마치 똑같은 논조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몇번 해보면 안다 예를 들어 (의료 민영화, 친일,철도노조,불통등(정치적 오해는 하지말아달라))등 이슈가 되는 트위터 실시간 검색을 들여다 보면서 그 rt 되는 원 소스 글들을 찾아보면 발견할수 있다.

 

이런 글들이 바로 네이버와 다음의 실시간 검색 트위터 창이다

(이런 계정들은 이슈가 잇을때 엄청나게 계속된 트윗을 날리다가(실시간 검색 같은) 어는순간 다 같이 잠잠하다- 계정을 추출해서 시간을 보면 알수 있다 마치 핑퐁치듯 반복 된다)

몇시간만 앉아서 특이 사항이 있을때 rt 되는 글들의 계정을 추적해 보면 글의 소스가(소스 계정이)정해져 잇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 계정들을 팔로우하면 아이디가 바뀌거나 그동안의 글들이 싹 바뀐채 팔로우는 그대로 있는 상황을 발견한다

소스계정 rt 계정들 그리고 멋모르고 자기가 원하는 것과 맞는 논조라고 rt 하거나 일르 받아적는 기자들이 잇다

추적은 쉽지 않다 계속 아디를 바꾸고 그림 얼굴도 바뀐다 팔로우만이 해결 방법이다

끊임없이 소스를 만드는 계정들 이들을 추적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전여 사실이 아닌 괴담들의 tlftlrks rjator 소스 계정들을 몇번만 클릭해보면 몇개의 계정들이 무한 반복하고 그 계정을 계속 rt 하는 계정들을 볼 수 잇다.

문제는 내가 그 계정의 아이디를 까도 마찬가지다 아이디가 변해 있다 트위터에서 아이디는 바꿀수 있다

확인 방법은 가짜 계정을 많이 만들고(내 더미 계정)그리고 그들의 글을 알티하는 것이다 많은 아디를 rt 하는것 같지만 나는 하나의 계정당 하나의 트위터만 계속 rt 를 했다 나머지는 더미 트위터 계정이다

요즘은 내 컴퓨터를 누군가 계속 추적하는것 같다 갑자기 컴퓨터가 멈추거나 버벅거리거나 내 아뒤랑 똑같은 아뒤를 쓰는 댓글들을 볼때다

내가 혹시 갑자기 죽거던 간첩한테 당한거다 ㅋㅋㅋㅋㅋ

[코리아 매거진 임화찬]

댓글 없음:

댓글 쓰기